예멘은 지구상에서 유일하게 전통적인 가정의 형태를 고집하고 있는 유일한 나라이다. 예멘은 아랍에서 가장 가난하고, 독득한 부족중심의 문화와 오래된 이슬람 전통을 지니고 있으며, 예멘에서의 가정의 문화는 아주 보수적이다. 이러한 전통적인 가정의 문화는 결혼과 관련해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대부분의 결혼은 계약결혼으로 신랑과 신부는 결혼식 전까지 상대에 대하여 별로 아는 것이 없다. 시골에서는 여자들은 아주 어린나이에 결혼을 하며, 남자들에게는 아내를 4명까지 허용된다. 남자와 여자의 역할은 가정과 공동체 속에서 엄격하게 교육되어 진다. 넓게는 결혼식에서 그리고 결혼 축하모임에서 남자와 여자들은 위해 각기 다른 장소에서 축하연을 갖는다.

물론 남자들에게 이러한 전통적인 가정문화가 짐이 되고 압박이 되지만 보통은 여자들이 더 어려운 삶을 살아가며 더 많은 제약을 받는다.

아주 극 소수의 여인들이 공공장소에서 자신들의 얼굴을 드러내며 거의 모든 여자들은 abaya라 불리는 원피스와 같은 형태의 통이 큰 옷을 입으며, 공공장소에서는 자신의 얼굴을 가린다. 많은 소녀들은 학교에 가지 않으며, 따라서 글을 읽거나 쓰지 못한다. 이 소녀들의 목표는 결혼하고 자녀를 낳아 그들을 잘 양육하며 가정을 돌보는 것이다. 예멘의 건조한 산악지대 환경은 여인들에게 하루에도 몇번씩 물통에 물을 채워 길어 나르는 등 고된 일을 요구한다.

예멘은 거의 복음을 듣지 못한 미전도지역이다. 아주 작은 규모의 교회가 있을 뿐이다. 아주 보수적인 이슬람 환경 속에서 지역 그리스도인들이 예수님의 증인과 불빛으로 살아 간다는 것은 엄청난 도전이다.

[기도제목]

  1. 정치적으로 불안정하며 전쟁, 테러 그리고 가난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예멘을 위해서 기도하자.
  2. 예멘의 문화가 속에 여성의 가치와 여성을 보호해야 하는 것에 대한 깨우침이 있도록 기도하며, 여자들에게 기쁜 삶과 풍성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도록 기도하자.
  3. 예멘의 소수의 그리스도인들이 자신들의 믿음에 증인이 되며 자신들의 가족들과 공동체 속에서 좋은 모본으로 인해 격려를 받게 되도록 기도하자.

(from : 30 Days of Prayer for the Muslim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