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로코의 남쪽을 여행 할 때 베르베르(Berber)인들의 매일의 삶 속에 다양하게 사용되는 조상들로부터 지녀온 상징을 보지 못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베르베르인들은 북아프리카의 원주민으로 동쪽의 이집트에서 서쪽의 모로코로 퍼져있다. 모로코의 남쪽에 있는 베르베르인 (Berber)을 말하는 타쉴리트어를 사용하는 모로코 남쪽에 있는 베르베르(Berber)인 들은 모로코의 베르베르(Berber)인 세 그룹 중 하나이다.

요즘에는 현관문, 보석류, 카페트 및 도자기에서 이 상징을 발견 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베르베르의 뿌리를 일깨워 주는 유물 일뿐이다. 이슬람 이전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면 이 상징의 의미는 많이 숨겨져 있다. 그러나 메시야 예수님을 따르기 위해 온 베르베르인들은 갈보리 십자가 안에 숨어있는 십자가의 의미를 깨닫는다. 이렇게 이들은 십자가에서 그들의 백성을 위한 희망과 구원이 있음을 매일 발견한다.

모로코의 남쪽에 600 만 이상의 베르베르인이 살고있다. 아름다운 나라이므로 모로코는 매년 1천만명 이상의 관광객을 끌어 모으고 있다. 유감스럽게도, 그들은 기독교의 대표자로 대부분 오인되어 있으며, 이들 관광객들의 행동과 모습은 많은 현지인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든다. 이로인해 지역 주민들은 외국의 종교와 신앙에 대하여 전혀 관심이 없다.

베르베르 인은 그들의 유산을 자랑스러워 하며 따라서 비골과 같은 상징을 통해 자신들을 분명하게 인식한다. 그러나 그 모양의 더 깊은 의미를 가리킬 수있는 예수의 증인은 거의 없다.


[기도제목]

  1. 모로코의 남쪽에있는 베르베르인들이 자신들의 고유한 삶과 문화 속에서 삶의 변화를 통해 메시아를 알게 되도록 기도하자.
  2. 이미 예수를 알고 따르는 소수의 사람들의 신앙을 더욱 강해지고 자신들의 친족을 축복 할 수 있게 되도록 기도하자.
  3. 더 많은 복음 사역자들이 베르베르(Berber)의 언어와 문화를 배우고 더 많은 사람들이 복음을 듣고 경험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

(from : 30 Days of Prayer for the Muslim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