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신학교, 즉 마드라사는 무슬림이 모스크 지도자가 되기 위해 공부하거나 일반적으로 이슬람에 대해 더 많이 배우는 곳이다.
디오반드(Deoband) 마드라사(Madrasa)운동은 전 세계에 이슬람의 새로운 지도자를 양성하는 곳이다. Deoband는 수니파 이슬람이다. 그들은 반드시 자신을 수니파 이슬람 내에서 하나의 운동으로 보여지는 것을 필요로하지 않지만, 그러나 가장 순수한 수니파 무슬림으로 갖주되길 기대한다.
첫 디오반디 마드라사는 1866년 북인도 우타라칸드주의 디오반드에서 시작되었다. 이 마드라사(Madrasa- 세속적이든 종교적이든간에 모든 유형의 교육 기관에 대한 아랍어 단어)의 목적은 무슬림 문화를 보존하고 보호하려는 것이었고, 또한 그들은 하나의 마드라사를 통해 자신들의 목적을 달성하기에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따라서 모든 졸업생들은 새로운 모스크나 마드라사를 시작하도록 훈련되었고 격려되었다. 현재 파키스탄, 인도 그리고 방글라데시 및 주변 국가들 및 전 세계적으로 약10만개의 디오반디 마드라사가 있다.
“마드라사의 목적은 무슬림 문화를 보존하고 보호하려는 것이다”
지난 40여년 동안 디오반디 마드라사는 남아프리카, 호주, 영국, 케나다, 트리니다드 그리고 토바고 등으로 확산되었다. 그들은 모두 지역 무슬림 공동체에 의해 자금을 지원 받으며, 예를 들어 영어로 가르치고 기독교 휴일에 무슬림의 관점에 대한 질문에 답변하는 등 그들의 상황에 맞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처음에 디오반디 마드라사는 무슬림이 자신들의 신앙과 문화를 외부의 영향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시작되었다는 사실은 디오반디 마드라사가 같은 일을 할 새로운 지도자들을 만들 수 있는 위치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도제목
- 예수님의 이름으로 이들 젊은 무슬림 지도자들을 위해 기도하자. 그들이 먼저 하나님의 왕국을 찿을 수 있도록 기도하자
- 디오반디 마드라사는 무슬림 공동체 내의 지도력있는 장소이다. 그곳이 지혜와 동정심과 친절의 장소가 되도록 기도하자.
- 디오반드 마드라사 운동의 많은 지도자들이 시편의 저자와 같이 “내가 주의 법도들을 사모하였사오니 주의 의로 나를 살아나게 하소서. 여호와여 주의 말씀대로 주의 인자하심과 주의 구원을 내게 임하게 하소서(시편 119편40-41절)”라고 고백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
(from : 30dayspray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