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카 워란(Iska warran)?”는 소말리아에서 친구들과 지인들 사이에 나누는 일반적인 인사말이다. 이 말의 “새로운 소식을 알려줘”라는 의미이다.
소말리아인들은 이전에 만난적이 없는 사람일찌라도 다른 사람을 낯선 사람으로 여기지 않는다. 그리고 이전에 한번도 만난 적이 없는 두 소말리아인이 버스에 타서 바로 대화를 나누는 것은 드문것이 아니다. 여행이 끝나기도 전에 그들은 수년간 서로를 알고 지내온 친구로 오해 받을 수 있다. 수십년간의 내전에도 불구하고, 소말리아인은 일반적으로 오랫동안 알고 지내온 외국인 보다는 짧은 기간동안 알고 지내던 다른 사람을 더 신뢰한다.
이슬람의 이름으로 저지른 폭력은 소말리아에서 두가지 눈에 띄는 운동을 일으켰다. 첫번째 운동은 이슬람을 포기하는 무슬림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일부 사람들이 이슬람에 대한 깊은 실망을 나타내고 종교를 떠나는 동안, 더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고 있으며 이것이 두번째 운동을 만들었다.
“그 목사는 21개의 새로운 가정교회가 시작되었다고 보고했다.”
일부 소말리아교회는 1991년 국가가 불법으로 무너지기 시작하면서 급속히 성장해왔다. 2008년의 남부 소말리아 지역의 한 전도자의 끔찍한 살해는 중대한 교회성장의 기폭제가 되었다.
파티마(Fatima, 29세)목사는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는 것을 갈망하는 무슬림의 숫자를 “사도행전-소말리아편”이라고 묘사했다. 그녀는 2019년 첫 6개월 동안 소말리아 남부 사역지역에 21개의 새로운 가정교회가 시작되었다고 보고했다. 모든 소말리아인들이 소말리아의 인삿말 – “당신에게 새로운 것이 무엇인지 나에게 말해줘요.” 대답이 “나는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었어요.”가 되길 바란다.
기도제목
- 소말리아 무슬림 구도자들이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는 운동에 동참하도록 기도하자.
- 소말리아 사람들이 예수님께서 요한복음 16장33절에서 말씀하신 그리스도의 평화를 알게 되고, 그들의 나라에서 평화를 위해 노력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
요한복음 16장33절 – 이것을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 소말리아에서 새롭고 빠르게 성장하는 교회가 잘 훈련되고 믿음으로 성장하도록 기도하자. (히브리서 12장1-3절)
히브리서 12장 1절 – 이러므로 우리에게 구름 같이 둘러싼 허다한 증인들이 있으니 모든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 버리고 인내로써 우리 앞에 당한 경주를 하며
2절 – 믿음의 주요 또 온전하게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그는 그 앞에 있는 기쁨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3절 – 너희가 피곤하여 낙심하지 않기 위하여 죄인들이 이같이 자기에게 거역한 일을 참으신 이를 생각하라
(from : 30dayspray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