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슬림 인구 – 50만명
나이로비(Nairobi)는 케냐의 수도로, 4백3만명 이상이 이 도시에 거주하고 있다. 나이로비시의 무슬림 인구는 대부분이 이민자들고; 1850년경 케냐로 이주해 온 Kibra의 Nubi인, 몸바사(Mombasa)와 케냐의 해얀지방에서 이주해 온 Swahili 무슬림, 소말리아에서 온 소말리아인(Somalis)들이다.
나이로비의 위성도시에는 소말리아 이외에서 가장 큰 규모의 소말리아인 공동체가 형성되어 있다. 나이로비시의 소말리아인 무슬림들은 문화적으로나 종교적으로나 아주 보수적이다. 이들은 나이로비시의 무슬림의 과반수가 넘으나 도시 안의 기독교인에 비교할 때는 소수이다. 소말리아인 무슬림들은 사업에서는 영향력이 있으며 힘든 일을 잘 참아 내지만 다른 공동체에 대하여는 공격적이며 매우 보수적이다. 그러나 일부 젊은 소말리아인, 교육을 받은 소말리아인은 보다 더 세속적이며 비무슬림과 더 많은 관계를 맺고 있다.
소말리아인들은 케냐에서 가장 큰 미전도종족이다. 그러나 이들은 아주 과격한 그룹으로 알려져있기 때문에 많은 케냐 그리스도인들은 그들과 관계를 맺는 것을 두려워한다. 그러나 일부 그리스도인 사역자들은 증인됨, 공동체 섬김 혹은 무슬림 학자들을 초대해 각자의 신앙에 대하여 토론하는 대중적인 모임 등을 통해 용감하게 복음을 전하고 있다.
Abdi는 대학교에서 그리스도를 따르기로 결정했다. 그의 무슬림 가족들은 그와 함께 하는 모든 것을 거부했고, 도시의 그리스도인들 역시 아직도 그를 의심하기 때문에 다른 그리스도인들과 교제하는데 어려움이 있음을 경험했다. 그래서 그와 몇몇 소말리아인 그리스도인들은 한 지역교회의 목사님과 함께 자신의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작은 소말리아인 모임을 갖기 위한 기도모임을 시작했다.
기도제목
- 나이로비시의 젊은 무슬림들이 그리스도인들과 신앙에 대하여 자유롭게 대화를 나누게 되도록 기도하자.
로마서 10장17절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 나이로비시의 그리스도인들이 증인됨에 담대하며 그리스도와의 경험에 대하여 무슬림과의 대화를 준비하도록 기도하자.
로마서 10장14-15절
그런즉 그들이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전파하리요 기록된 바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함과 같으니라. - 많은 소말리아인 무슬림들이 나이로비시에서 그리스도를 따르며 소말리아인 속에서 모임을 시작하도록 기도하자.
베드로전서 3장15절
너희 마음에 그리스도를 주로 삼아 거룩하게 하고 너희 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묻는 자에게는 대답할 것을 항상 준비하되 온유와 두려움으로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