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슬림 인구 – 2천 153만명
하산은 Zaza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동부 터키의 Alevi 마을에서 자랐다. 초등학교에서 그는 터키어를 배웠고 후에는 교사가 되었다. 지금 그는 은퇴한 하산은 자신의 형제들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장성한 아들이 술중독에 고통당하는 것을 보면서 걱정하고 있다. 그는 자기 가족이 저주를 받았다고 걱정한다.
도움을 찿음, 하산은 기독교 위성TV를 시청하면서 예수님이 자기 가족의 해답일 수 있다는 것을 깨닫았다. 그는 성경을 읽었고 그 내용을 확신하게 되었다. 하산은 그리스도를 받아들이기로 기도했으며 TV방송국에 사람을 보내 자신과 가족들을 위해 기도해 달라고 편지를 보냈다. 약 2천만명의 Anatolian(터키반도) Alevis들이 3개의 언어그룹(터키어, 크르두어 그리고 Zaza어)으로 구분되어 있다. 이들은 본래 중아 아시아의 트르크만(Turkman)이며, 터키에서 종교적으로 가장 큰 소수민족이다.
Alevis은 이슬람의 신비한 해석을 따르는 시아 이슬람의 한 분파이다. 이들은 라마단(Ramadan)월 동안 금식하지 않으나, 시아 무슬림들이 무하메드의 손자인 후세인(Hussein)의 순교를 기념하는 Muharram월의 10일 동안 금식을 한다. 이들은 시아 무슬림 처럼 기도할 때 혹은 모스크 안 모일 때 몸을 엎드리지 않는다. 이들은 다른 전통적인 무슬림들에게 요구되는 자선을 행하지 않으나 신을 사랑하고 사람을 이슬람 법보다 더 소중한 존재로 받아들인다. 이들의 신학과 믿음은 기록되어 있지 않으며 그들은 시와 음악을 통해 다음 세대에 전하고 있다.
Alevis는 터키에서 정치적으로 그리고 공동체적으로 편견과 괴롭힘에 직면해 있다. 그들은 이들은 자신들읠 크르두어 혹은 Zaza어를 교육 받을 수 없으며 단지 터키어로 교육받는다.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Alevis의 가치는 교육에 있으며, 특별히 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아주 어렵지만 자신들의 소녀들과 여자 교육을 중요시한다.
기도제목
- 교사, 음악인, 경제인 등으로 Alevis 지역에 가기로 헌신한 그리스도인들을 위해 기도하자.
로마서 15장20절 – “또 내가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곳에는 복음을 전하지 않기를 힘썼노니 이는 남의 터 위에 건축하지 아니하려 함이라.“ - Anatolian Alevis들이 복음의 씨앗을 받도록 기도하자.
마태복음 13장1-9절 - 소수의 Alevis 그리스도인들을 축복하며 이들 언어로 된 기독교 자료들이 준비되도록 기도하자.
베드로후서 1장3절 – “그의 신기한 능력으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셨으니 이는 자기의 영광과 덕으로써 우리를 부르신 이를 앎으로 말미암음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