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슬림 인구 – 3백만명
Hassan은 친구들은 설탕과자와 달작지근한 차에 초대했다. 그러나 분위기는 긴장되었다. “아랍인들은 우리들을 내 쫓았고 Kurds(쿠르드인) 우리들을 버렸다. 우리가 신뢰할 수 있는 그룹은 누구인가?”라고 그가 질문을 던졌다.
Hassan은 정치적인 운동가이며 이라크에서 소수 민족인 Shabak인이다. 약3백만명의 Shabak인들이 이라크의 북부 지역 모슬(Mosul)을 포함한 주변 2,700년 전에 구약의 요나 선지자가 회개를 외쳤던 Nineveh Plain (니느웨 평원)에 거주하고 있다. 오늘날 이 지역에서는 충돌이 계속되고 있으며 작년에는 이슬람의 IS(Islamic State) 사납게 휘몰아쳤다. 성전주의자(지하디스트, Jihadists)들은 모든 소수 민족, 그리스도인, Yazidis인(Kurmanji어 사용), 트루크인(Turkmen) 그리고 Shabak인들을 학살했다.
대부분의 Shabak인들은 이슬람의 신비주의인 수피사상(Sufism)을 기초로 시아(Shia)이슬람을 따르며 자신들의 고유한 영적인 인도를 따른다. 따라서 근본적인 수니 무슬림의 관점을 갖고 있는 IS 입장에서는 Shabak은 이단과 같다. 이라크에서의 가장 큰 그룹인 아랍인과 쿠르드인들 역시 단순히 농부 혹은 트럭 운전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Shabak인들을 무시하는 눈으로 바라본다.
오랫동안 Shabak인들은 이라크 외에서는 알려지지 않았었다. 그러나 IS가 이들을 박해하면서 갑자기 이들이 알려졌다. 그러나 이러한 것은 특별히 젊은이들 중 높은 실업률 등 이들의 어려운 환경에 약간의 변하를 가져왔을 뿐이다. 많은 이들이 작은 소수민족으로써 자신들의 정체성에 갈등하고 있다.
기도제목
- Nineveh 평지에 있는 소수의 그리스도인들이 Shabak인들에게 소금과 빛이 되도록 기도하자.
마태복음 5장13-16절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 데 없어 다만 밖에 버려져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겨지지 못할 것이요.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에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 안 모든 사람에게 비치느니라.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 쿠르두인(Kurdish)들도 사용하는 이들의 언어, Shabak어로 번역된 성경 자료을 위해서 기도하자.
이사야 55장11절 – “내 입에서 나가는 말도 이와 같이 헛되이 내게로 되돌아오지 아니하고 나의 기뻐하는 뜻을 이루며 내가 보낸 일에 형통함이니라“ - 요나가 말했던 “내가 받는 고난으로 말미암아 여호와께 불러 아뢰었더니 주께서 내게 대답하셨다”라는 고백이 많은 Shabak인들이 고백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
요나서 2장2절 – “내가 받는 고난으로 말미암아 여호와께 불러 아뢰었더니 주께서 내게 대답하셨고 내가 스올의 뱃속에서 부르짖었더니 주께서 내 음성을 들으셨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