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의 메카 (Mecca)를 방문하는 성지순례가 끝났을 때 전 세계의 무슬림들은 “희생명절“(Eid al-Adha)를 지킨다. 2023년에는 6월28일이다. 이 명절은 희생명절로 알라의 명령에 아들 이스마엘을 자발적으로 희생제물로 드리려 했던 것 아브라함의 순종을 기념한다. (창세기 22:2에서는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의 이집트 여종과 그녀의 아들 이스마엘이 아브라함을 떠난 후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친 아들 이삭을 번제물로 드리라고 명령하셨다)
모든 무슬림들은 이 명절에 참석하며 성지순례를 마치고 돌아온 무슬림들의 “성지순례”를 축하한다. 양, 소(7인분) 혹은 낙타(70인분)를 잡아 1/3은 자신, 1/3은 친척, 1/3은 이웃에게 나누며 명절을 지킨다. 중동의 일부 지역에서는 성지순례에서 돌아온 사람들이 악한 귀신들로 부터의 보호를 위해 희생명절에 동물들의 피를 손에 묻혀 집 벽에 바르기도 한다.
희생명절은 어떤 면에서는 라마단월이 끝난 후의 “금식종료명절”보다 더 중요한 명절이다. 일부 나라에서는 희생명절을 4일동안 지키기도한다. 희생명절의 고기들은 가족, 친구 그리고 필요가 있는 사람들과 나누며 주변의 무슬림들과 함께 명절을 축하하며 새로운 옷을 입고 선물을 교환하며 명절을 지킨다.
그러므로 주께서 세상에 임하실 때에 이르시되
히브리서 10:5
하나님이 제사와 예물을 원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나를 위하여 한 몸을 예비하셨도다
어떻게 기도할 것인가?
- 성지순례를 마치고 돌아가는 무슬림들이 그들의 삶 속에서 성령의 역사하심에 열린 마음을 갖게 되도록 기도하자.
- 희생명절을 축하하는 무슬림들이 하나님의 어린양이신 예수님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도록 기도하자.
- 희생명절을 축하하는 무슬림권 나라 안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이 그들의 이웃들과 함께 명절을 축하하며 그리스도의 사랑을 나눌 수 있도로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