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의 기본 믿음ㅣ

1881

하나님 : 이슬람은 유일신 종교이다. 무하메드는 말하길, “알라는 유일한 하나님이며 다른 신들에게 제사 드리지 말라”고 했다. 따라서 모슬렘은 그리스도인의 삼위일체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는다.

“알라 외에는 다른 하나님이 없으니,
나는 무하메드가 그의 선지자(사도)임을 믿는다”
모슬렘은 기도할 때마다 이 구절을 암송한 후 기도한다

천사 : 모슬렘은 하나님이 죄가 없는 천사를 창조했다는 것을 믿는다. 모슬렘의 전통 속에서 천사는 여러 가지 계급으로 분리된다. 하나님을 찬양하는 천사, 성도를 도우며 기도하는 천사, 전쟁을 돕는 천사들이 현재와 죽음 이후에도 있다. 또한 전통적으로 모슬렘은 가브리엘, 미가엘, 이즈라일(죽음의 천사), 이스아휠(마지막 날 죽은 자를 깨우는 나팔을 부는 천사)로 구분한다.  하나님은 사람에게 직접 말씀하기에는 너무나 위대한 분이기에 하나님의 말씀이 가브리엘에 의해서 무하메드에게 직접 전했다고 하며, 또한 코란은 가브리엘이 처녀였던 마리아에게 나타나 그가 성령으로 아이를 잉태할 것을 예언했다고 한다.

또한 모든 사람들에게는 두 천사가 있어서, 한 천사는 오른 쪽에서 그 사람의 선행을 기록하며, 다른 한 천사는 사람의 왼쪽에 있어서 악한 행실을 기록한다고 믿는다.

선지자 : 모슬렘은 하나님이 그의 길에서 벗어난 백성들을 가르치기 위해서 많은 선자자를 보냈었다고 말하며, 가장 위대한 선지자는 아담, 노아, 아브라함, 모세, 예수, 무하메드라고 말한다. 이들 선지자들은 하나님으로부터 말씀을 받았던 사람들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코란’ 역시 이전의 하나님의 말씀서인 모세오경, 시편, 선지서, 복음서를 인정하고 있다.

하나님의 말씀 : 모슬렘들은 하나님께서 선지자들에게 말씀하셨으며 몇 권의 책을 주셨다고 믿으며, ‘코란’은 “Torat”(모세의 책), “Suhuf”(선지자들의 책), “Zabur”(다윗의 시), “Injil”(복음서)들을 언급하고 있으나 위의 성경들은 본문을 손상시키는 잘못된 번역으로 ‘코란’만이 신뢰할 만한 것이라 믿는다.

재림과 심판 : 어느 날 나팔이 울려 퍼지며 죽었던 사람들이 다시 살아나며 사람들의 행실이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 또한 모슬렘은 천국과 지옥을 인정하며 심판의 날이 임하기 전에는 그들이 어느 곳으로 갈 것인지를 정확히 알 수 없다고 한다. 그러나 모슬렘의 종교전쟁(Holy War, 聖戰, Jihad)에서 죽은 순교자들만이 즉시 천국에 간다고 믿는다(수라 49:15).

이슬람과 코란 : 아랍어의 ‘islam’이란 단어는 “양도하다, 넘겨주다, 복종하다”라는 지니고 있으며 종교적인 이름으로 불리기 시작한 것은 약1300년전 메카의 무하메드가 꿈을 꾸며 하나님께서 그에게 주셨다고 믿는 말씀을 받았을 때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 말씀들은 암송되어 졌으며 기록되어졌고 나중에는 ‘코란’이라 불리게 되었다.

‘코란’은 모슬렘의 생활 속에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잡고 있다. 모슬렘은 ‘코란’은 하나님이 그 자신을 사람들에게 나타내 보이신 것이라 믿으며, 이것이 ‘코란’을 해석하며 설명하기는 하지만 아랍어로 기록된 ‘코란’을 다른 언어로 번역하지 않는 중요한 이유이다. 이것이 “성경”은 그리스도인과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기본적인 계시라고 믿는 성경 일치하지 않는 것이다.

▶ Hadith : 무하메드와 그의 생활을 적은 책으로 모슬렘들은 이 책을 거룩한 삶을 살아가는 모범으로 삼고 있다. 이슬람 전통은 만약 주어진 상황 속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모를 때 선지자들에게로 가라. 왜냐하면 그들은 하나님께 매우 가깝기 때문에 그들의 모본을 따르면 된다고 가르친다.

모슬렘과 예수 : 모슬렘은 예수를 구약의 여러 선지자들 가운데 한 사람으로 높인다. 그러나 그들은 성경은 반듯이 폐기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성경은 선지자들의 잘못된 자세를 지적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하나님의 선지자들이 실수를 범한 적이 없기에 성경의 그러한 가르침은 잘못된 것이라고 주장한다.

모슬렘은 예수를 향한 커다란 존경심을 갖으나 그러나 예수는 하나님으로, 성부 하나님의 아들이며 거룩한 분이시라는 관점에서 코란은 하나님은 신으로 사람이 아니며, 그러기에 아들을 갖지 않았기에 그분은 어떤 사람들과는 비교할 수 없는 뛰어난 분이었으며 그분은 결코 인간 세상에 오기 위해 자신을 낮추지 않았다고 말한다.

모슬렘은 또한 신약 성경의 십자가에 못 박히심을 부정한다. 첫째 그들은 인간의 죄를 위한 대속의 죽음의 필요성을 인정하지 않으며, 둘째 그들은 하나님께서 자신의 선지자를 그렇게 은혜롭지 못한 방법으로 죽게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하나님은 예수님의 십자가의 자리에 다른 사람을 세우셨다고 주장하며,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성경”이 폐기 되어야한다는 주장을 강조하는데 사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