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Center for Strategic and International Studies (1998)

1798년 6월30일 은
초기 이슬람 시대가 막을 내리는 날이었다.

그리고 다음 날(1798년 7월1일) 나폴레옹은 이집트에 도착했었다. 바로 이 것이 유럽이 무슬림에 대하여 보다 더 깊게 인식하게 되는 첫발이 되었다. 그리고 유럽이 이전의 어느 세력보다 더 강력하고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우리는 이슬람이 서양의 문명과 조화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받았다. 나는 쉽게 “아니오!”라고 대답할 수 있다. 왜냐하면 두 종교 혹은 종교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두 문명에게 조화되는 것이 없기 때문이다. 두 종교는 매우 광범위하며 아주 많은 변형이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슬람과 이슬람주의에 대하여 일반적인 기준으로 논의하려 한다.

또한 나는 사상과 관념의 충돌을 중심하려고 한다. 이러한 비교는 “사탄의 구절들(The Satanic Verses)”로 인해 무슬림에게 살해 위협을 받았던 Salman Rushdie을 향한 이란의 호메이니옹(Ayatollah Komeini)의 fatwa(이슬람 학자들이 결정하는 종교적인 판단)에 잘 나타나 있다. 대중들의 반응에 반대하여 1989년 이 논쟁은 단지 무슬림과 서구의 논쟁이 아닌 이란의 호메이니옹을 지지하는 사람과 그를 동정하는 사람 그리고 그를 반대하는 사람과의 대립으로 확산되었다. 무슬림과 서구 양 진영이 발견한 것은 종교적인 문제가 아닌 엄청난 이슈로 부각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비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근본주의 이슬람으로 알려진 이슬람주의이다. 따라서 나는 이슬람주의가 서구의 문화와 조화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나는 “예!”라고 다시 대답할 수 있다. 물론 이 두 답변에는 아주 다르며 정반대의 관계가 존재하고 있다. 따라서 나는 이슬람, 이슬람주의에 대하여 설명한다.

이슬람
이슬람에 대하여 전통적인 이슬람에 대하여 깊고 지속적인 이해로부터 우리는 시작되어야 한다. 이슬람은 수십억의 인구가 따르는 종교이다. 이들 무슬림의 이슬람에 대한 충성은 놀랍다. 무슬림은 대부분 이슬람을 떠나지 않는다. 학자인 Particia Crone은 남자들 세계와 그들의 가족들이 강력하게 사람들의 시선을 장악한다. 마찬가지로 이란의 호메이니옹(Ayatollah Mohammed Imami Kashni) 역시 서구인들 중에 정말로 이슬람을 이해하는 사람들은 무슬림의 삶을 선망한다라고 말했다. 나 역시 수년 전에 Sheikh Ahmad Hassan al-Baquri와 이집트에서 경험했었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의 과정을 통해 축척된 지혜, 논리 그리고 종교에 대한 관심들에 대한 직접적인 이해를 얻을 수 있었다.

그러나 문제는 200년 전에 언급했어야 했던 것으로 이슬람의 종교는 성공의 종교이다. 이슬람은 성공자의 종교이다. 무하메드는 A.D. 622년 메카를 탈출했고 8년후인 630년 다시 메카를 정복자로 장악했다. 무슬림은 아랍에서 눈에 뜨지 않는 그룹으로 출발했으나 1세기 만에 스페인으로부터 인도까지 점령하게 되었다. 1000년경에는 이슬람은 건강, 부, 낮은 문맹률, 문화 그리고 힘에서 세계의 그 어느 그룹도 따라 올 수 없었다. 이러한 조합은 바로 습관적 그리고 가식적인 것이 되었고 무슬림이 된다는 것은 승리자로 알라의 총애를 받는다는 것이었다.

현대 역사 속에서의 정신적인 충격은 200년 전에 패배로부터 시작되었다. 나폴레옹이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에 도착했을 때부터 시작되었고 대부부의 모든 무슬림의 건강, 부, 문맹, 문화, 힘에 영향을 미쳤다. 무슬림은 이제 더 이상 최고가 아니었다. 예루살렘의 한 회교법률고문은 몇달전 과거에 무슬림은 세계의 주인이었지만 이제는 우리는 동네의 모스크의 주인조차 되지 못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바로 여기에 엄청난 충격이 자리잡고 있다고 Wilfred Cantwell Smith은 40년전 그의 책 “이슬람과 현대 역사(Islam and Modern History)”에서 지적했었다.

이 충격에 모든 것을 다시 되돌리려는 세가지 중요한 반응이 있었다. 세속주의 즉 서구로부터 공개적으로 배우며 이슬람을 개인적인 영역으로 전환 시키는 것을 제한하는 것이다. 개혁, 즉 서양가 무슬림으로부터 훔쳐 서양의 힘이 만든 것을 서구로부터 되찾는 것이다.  따라서 무슬림은 다시 서구로부터 이것을 되찾야 한다. 중립 혹은 이슬람주의, 이슬람식 방법으로의 전환을 목적으로 하며 실제로는 전반적으로 서구로부터 탈출하는 것이다.

이슬람주의
이슬람주의는 개념적으로 인간의 이슬람법의 완전한 실천을 요구하며 약간의 예외(군대와 의료적인 기술)을 제외하고는 외부로부터의 어떤 영향의 가능성도 거절한다. 이슬람주의는 비무슬림을 향해 적대적인 감정을 갖도록 감염시키며 특별히 서구를 향해 적개심을 갖도록 한다. 결국에는 종교와 문명으로써의이슬람으로 전환하도록 압력을 가한다.

이슬람주의는 파시즘(Fascism)과 국수주의(Nationalism) 처럼 주의(ism)을 첨부했다. 이슬람주의는 지속적이며 체계적인인 프로그램으로 정치적, 경제적 그리고 군사적인 문제에 있어서의 이슬람의 일부를 변형한 것이다. 무슬림 형제단의 지도자 수년 전에 무슬림은 사회주의자 혹은 자본주의자가 아니다. 그들은 단순히 무슬림일뿐이다라고 말했다. 이 말은 무슬림은 사회주의자 자본주의자가 아닐뿐 아니라 기독교인 혹은 유대인도 아니라는 말이다. 그는 우리는 사상이 아닌 우리가 믿는 것을 실천하는 삶이다라고 덧붙였다. 이슬람주의는 국가의 권력을 조종하며 그에 접근하는 길을 제안한다. 이슬람주의는 위압적인 목적을 위해 국가의 힘에 의존한다.

다른 말로 이슬람주의는 아직도 20세기의 과격한 유도피아적인 꿈이다. 공산주의의 레인 혹은 파시즘 처럼 이슬람주의 역시 국가를 조종하며, 공동체를 운영하고 인간성를 개조하는 길을 제안한다. 바고 이것이 이슬람식 전체주의이다. 물론 세부적으로는 이전의 것과 다르다. 그러나 최종적인 목적은 유사하다.

이슬람주의는 전통적인 이슬람을 전체적으로 탈바꿈한 것으로 현대화의 도구로 사용되었다. 도시생활, 여자들의 일, 즉 농부들이 겪는 전통적인 문제들이 아닌 현대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고 있다. 프랑스인 학자인 Olivier Roy는 무슬림 공동체의 현대화에 대한 반작용으로 이슬람주의가 만들어진 것이다. 이슬람주의는 중세의 프로그램이 아니라 20세기의 긴장 속에서 나타난 것이다라고 말했다.

따라서 이슬람주의는 여러면에서 전통적인 이슬람으로부터 변형되었다. 한가지 예로 전통적인 이슬람의 신성한 법은 개인적인 법이었으며, 무슬림은 자신이 어느 곳에 있던지 실천해야 했다. 이슬람주의는 서구식으로 지리적으로 어느 곳에 거주하고 있느냐에 따라서 법 적용이 다르게 나타난다. 전통적으로 기독교인들이 술을 마시는 것이 인정된 수단의 예를 들어보자. 기독교인이라면 이슬람법은 무슬림에게만 적용된다. 그러나 현재의 정권은 술을 수단의 모든 사람에게 금지시켰다. 이는 이슬람법이 지역화되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것은 서구 공동체의 운영 방식을 따랐기 때문이다.

또한 이슬람주의는 부와 가난에 대하여 약간의 연결 고리가 있다. 이슬람주의는 박탈에 대하여 말하지 않는다. 또한 수입에 대하여도 아무런 관계가 없다. 오히려 이슬람주의는 거칠고 험난한 현대 생활을 감당하는 사람들에 의해 주도되었다. 이슬람주의의 이론이 현대인들에게 관심을 끌었다. 터어키와 요르단에서 얼마나 많은 이슬람주의 지도자들이 엔지니어 출신이었다.

이슬람주의가 지금은 아주 강력한 힘이 되었다. 이슬람주의는 이란, 수단 그리고 아프가니스탄 정부를 이끈다. 그리고 알레지, 이집트, 터어키, 레바논 그리고 팔레스타인에서는 가장 가엵한 야당세력이다. 그리고 대략 무슬림 인구의 10%가 이슬람주의자들이다. 그러나 이들은 활발하게 활동하는 소수에 불과하다. 따라서 전체적인 이슬람주의자들은 훨씬 많은 수에 달한다. 이슬람주의자들은 미국에도 있으며, 미국의 이슬람에 대하여 논의하며 계속 확산되고 있다.

이란, 수단, 아프가니스탄에서의 이슬람주의의 성공은 이슬람주의가 어느 곳에서든지 힘으로 등장할 수 있음을 보여 준다. 이슬람주의자들은 자신들이 통치하는 국민, 이웃 나라 그리고 유엔 등에 수 많은 문제를 야기 시킨다. 그들이 힘을 갖게 되는 것은 경제의 위축, 여성에 대한 압박, 심각한 인권침해, 군대와 테러의 확산 그리고 반미국운동을 확산시킨다. 따라서 이슬람주의는 그 자신의 국민들에게 뿐 아니라 세계에 위협을 가져다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