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Philistines 와 현대의 Palestinians
2014년 현재 가자 지구에 거주하는 사람은 고대 블레셋 사람과 그다지 관련이 없다. 블레셋이란 단어의 라틴어 변형은 팔레스타인이지만, 현대의 아랍계 팔레스타인 사람은 블레셋 사람이 아니다.
로마인이 유대 지역에 팔레스타인이란 이름을 붙인 것은 주후 135년으로, 유대인의 봉기가 발생한 이후였다. 그런데 아랍어에는 ‘p’ 발음이 없으므로 팔레스타인을 아랍어로 표기하면 ‘팔라스틴’(Falastin)이 돼서 블레셋(Philistine)과 유사해진다. 일부 아랍계 팔레스타인 사람은 고대 이스라엘과 블레셋 간에 전쟁이 있었다는 사실 때문에 자신을 블레셋 사람이라 말하기도 한다. 어떤 이는 일부러 이런 주장을 하여 증오심을 일으키기도 하고, 어떤 이는 단순히 무지해서 그렇게 알고 있기도 하다.
사실 블레셋 족속은 원래 지중해 크레타 지역에서 건너와 해안 지역에 자리 잡았다(창 10:14; 대상 1:9-15). 블레셋 족속은 아라비아에서 온 사람들이 아니다. 성경을 보면 블레셋과 그 문명의 파괴를 예언한 구절이 나온다(렘 47:1-7; 겔 25:15-17; 욜3:4-6). 주전(B.C.) 시기에 알렉산더 대왕이 이집트, 앗시리아, 바빌론, 페르시아, 그리스 군대를 이끌고 들어와 블레셋 사람들을 멸망시켰다. 이후 로마인과 비잔틴인, 아랍인, 십자군, 투르크인, 영국인이 이 지역을 장악했고, 블레셋 사람과 그 문화, 정부, 언어, 종교가 사라졌다.
기도를 통한 무슬림을 사랑실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