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법(Sharia)는 코란과 무하메드와 그의 추종자들의 언행에 기초한 이슬람 종교 법의 일부분이다. 서구에서 이슬람법(Sharia)는 이슬람 국가들로부터 흘러 나온 아주 혹독한 체벌이라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슬람법(Sharia)의 대부분은 개인의 위생관리로부터 시작해 은행업무 등에 대한 아주 다양한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 무슬림 지도자가 이슬람법(Sharia)는 영원하며 절대로 수정될 수 없다고 했지만 온건한 무슬림은 이것은 법률로 엄격하게 규정된 것아 아니라 오히려 법 해석에 대한 문제라고 반박하고 있다.
수니파 무슬림과 시아파 무슬림은 이슬람법(Sharia)의 해석에 대한 각기 다른 학교의 해석을 따른다. 그러나 모슨 무슬림은 그들이 어느 곳에 살던지 이슬람법(Sharia)를 따라 살 것을 요구받는다.
사우디 아라비아, 이라크 등과 같은 이슬람 국가들은 이슬람법(Sharia)이 헌법에 자리잡고 있으나 그러나 영국에서는 이슬람법(Sharia)식 은행과 식품에 관한 규정을 따르고 있지만 아직은 법률로 인정 받지 못하고 있다. 각 지역의 이슬람법(Sharia) 법정에서 모스크의 가르치는 자인 이맘이 유산상속과 이혼에 대한 문제에 해하여 결정을 하면 그는 화타스(fatwas, 이슬람의 종교적인 판결) 혹은 판결을 확정한다.
이슬람법(Sharia)에서 이혼은 실제적으로 매우 복잡하다. 남편은 ‘딸락'(talaq, 아랍어로 나는 너와 해어진다) 를 세번 말하면 이혼이 성립한다. 그리고 이 남편은 이혼한 아내를 3개월의 공백기간 (iddat) 이후에 다시 재혼할 수 있다. 그러나 남편이 ‘딸락'(talaq)을 이용해 세번째 이혼할 때 그는 더 이상 같은 여자와 재혼할 수 없다. 무하메드는 “정당한 사유가 없이 이혼(khula)을 원하는 여인은 위선자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일부 이슬람법(Sharia)는 의무적이며, 다른 일부는 권유사항 혹은 선택사항인 것들도 있다.
의무조항
- 수입은 반드시 합법적인 것이 되어야 한다.
- 음식은 반드시 할랄(Halal)이어야 한다.
- 개인적인 위생은 반드시 청결해야 한다.
- 부부관계 후 남편과 부인은 반드시 목욕을 해야 한다.
- 신체는 반드시 조심스럽게 가려야한다.
- 이슬람의 고백은 하루에 다섯번 해야한다.
- 믿는 자는 라마단 기간동안 반드시 금식해야 한다.
강력하게 권장하는 조항들
- 잠에서 깨어난 후 손은 반드시 닦아야 한다. (왜냐하면 잠자는 동안 손이 무슨 일을 한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 화장실을 다녀 온 후 믿는 자들은 반드시 물로 닦아야 한다.
- 자리에 앉아 있을 동안 식사를 끝내야 한다.
- 오른 손은 먹는 것에 그리고 왼손은 깨끗하게 하는 일에 사용해야 한다.
- 잠잘 때에는 오른쪽으로 누워 잠을 자야한다.
- 오른 쪽 신발을 먼저 신고 그 다음 왼쪽 신발을 신어야 한다.
- 하품과 재체기할 때는 반드시 입과 코를 반드시 가려야 한다.
- 음식이 아주 뜨거울 때는 먹지 말아야 하며, 그러나 잠시 기다려 식을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By Clare Dwyer Hogg and Jonathan Wynne-Jones, 19/01/2008
(from : http://www.telegraph.co.u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