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중앙 도서관에 보관된 성경사본 요한복음 21:1-25)
Additional MS 43725, f.260; John xxi.1-25c. 1978, The British Library Board;BL/B/MS/X43

Text
Al A’raf 7:157
사도를 따르는 자는 무식자 선지자이며, 모세5경과 복음서에서 그를 언급하는 것을 찾을 수 있다.
(“Those who follow the apostle, the unlettered Prophet, whom they find mentioned in the Taurat and the Injil…”)

Text
Al Saff 61:6
마리아의 아들인 예수님이 말하길, ‘이스라엘의 자녀들아! 나는 너희들에게 보내어진 알라의 사도이며, 모세5경이 내가 오기 이전에 확인했고, 내가 온 후 사도의 기쁜 소식을 주었다. 그 이름은 아하마드이다.”
무슬림(“…Jesus, the son of Mary said: ‘O children of Israel! I am the apostle of Allah (sent) to you, confirming the Taurat (which came) before me and giving glad tidings of an apostle to come after me, whose name shall be Ahmad’ “)무슬림
(위의 코란은 Yusuf Ali의 번역본임)

구약성경에는 무하메드에 대한 예언이 있는가?
당신은 구약성경에서 무하메드를 발견했는가? 수라 7장과 61장에 의하면 무하메드는 구약의 모세오경에 예언되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지금까지 오랫동안 무슬림은 코란보다 먼저 기록된 (모세오경, 시가서, 복음서)에서 자신들이 선지자에 대한 예언을 찾으려고 노력해왔다. 그러나 찾아내지 못하고 있다. 이것은 앞뒤가 맞지 안는 것으로 무슬림은 지금까지 그들의 정경이 구약에 자신들의 선지자에 대한 예언이 있다고 신뢰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해 왔기 때문이다.

무슬림과 그리스도인은 다 같이 그리스도이 오심이 구약에 예언되어 있다고 인정하고 있다. 그러나 만약 하나님이 이 그리스도보다 더 위대한 선지자를 보내려 했다면, 우리는 당연하게 성경에서 그가 올 것이라는 예언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성경 어느 곳에서도 무슬림이 주장하는 그리스도보다 더 위대하다는 무하메드에 대한 예언을 찾을 수 없다. 그러나 이러한 예언이 없이 무하메드의 권위를 입증하는 유일한 근거는 단지 코란에 한정될 수 밖에 없게 된다. 그리고 당연한 이유로 이러한 끊없는 논쟁을 피할 수 없게 된다.

무슬림은 구약에서 무하메드를 찾는다.
무슬림이 자신들을 찾는 이유로 인해 그들은 자신들은 무하메드를 지명한다고 믿는 구약의 몇 구절을 가지고 주장한다. 신명기 18장의 배경에서 메신저를 언급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네가지 구분을 할 수 있다.

  1. 이 사람은 칼(시편 454편2-5절, 이사야63장)을 사용하는 사람이다. 그러나 좀더 읽어 내려가면 본문에서의 이 구절은 칼의 휘두르는 분은 단지 하나님만이 아니며, 그분은 창조자, 이슬람의 주님, 주인들의 주님이심을 지적하고 있다. 일부 무슬림은 이러한 명칭이 무하메드의 명칭과 동일시하기도 한다.
  2. 이 사람은 무하메드의 시대와 일치하는 생활습관(낙타를 타며, 사막에서의 생활 등, 이사야 21장7절, 53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본문은 메신저가 Babylon(바벨론)으로부터 올 것을 나타내고 있으며, 으깨어짐을 당했고, 찔림을 당했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상처를 받은 종을 가리킴으로 무하메드의 삶과는 거의 비슷하지 않다.
  3. 이 사람은 무하메드와 같은 공간적인 의미의 지리적인 장소가 일치한다(신명기 33장2절, 이사야 63장, 하박국 3장3절). 그러나 무슬림이 메카에 있다고 주장하는 Paran 산이 시내반도(Sinai Peninsula) 를 대신 할 수는 없다. 미국 Connecticut주의 Bozrah 시가 이라크의 Basrah 시가 될 수 없듯이, 그러나 현대에 Al-Busairah 는 사해바다의 남쪽 에돔에 위치해 있다.
  4. 하박국 3장3절은 하나님은 데만(Teman)에서부터 오신다고 기록되어 있다. 무슬림은 이 데만(Teman) 은 이슬람을 가리킨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그들은 다른 선지자들도 데만(Teman)을 언급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예레미야 49장7절에서 하나님은 데만(Teman) 에 지혜가 있는지를 물으신다. 20절은 데만의 백성들이 하나님의 섭리로 인해 혼비백산한다. 그리고 그 중에 일부는 구원을 얻는다(오바댜 8-10장). 이것은 아마도 이슬람의 패망 또한 포함하고 있다. 실제로, 성경에서 데만이 이슬람이 아닌 것을 발견한다. 그러나 데만은 여리고에 가까운 성이며, 에돔의 통치에 있는 지역이다.
  5. 이 사람은 무하메드라는 이름의 공통적인 뿌리를 갖는 사람이다(창세기 49장8-10 = 유다. 잠언 5장16절 = 아하메드(Ahmad), 학개 2장7절 = 헤만(Hemdah)). 이 마지막 구분은 다른 것들과 비교할 때 진정한 예언이냐에 대한 보다 진지한 더 많은 토론이 필요하다.

무하메드를 가리키는 이름들
무슬림은 이 모든 구절들( Judah, Ahmad, Hemdah)은 “찬양, 숭배”(Praise)으로 번역할 수 있다고 믿는다. 그리고 의미적으로는 “한 분을 찬양”이라는 의미의 무하메드와 비슷하다고 믿는다. 그러나 아랍어의 Hamada (찬양하다) 는 다른 여러 말의 뿌리가 된다. 그러나 무슬림이 말하는 것 처럼 “무하메드”(Muhammad) 와 “Hamada” 를 서로 교환, 대신할 수 있지 않다.

예를 들어 코란이 Sura 1장의 두번째 구절에서 “알라를 찬양하라(Praiseal-hamadi)”에 찬양하라는 단어 대신에 무하메드로 대체할 수 있는가? 물론 대치할 수 없다. 신성을 무시하는 것이다. 학개서 2장7절에는 무슬림은 Hemdah(나라들의 갈망) 가 무하메드(Muhammad)라는 단어와 같은 근원에서 왔다고 믿느다. 그러나 이 단어는 다니엘서 11장37절에서 “여자들의 뜻”으로 이방신을 이용해 거짖말을 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것으로 무슬림은 반드시 부끄러워해야 한다.

Song of Solomon 5:16
그러나 아마도 한 단어를 다른 단어로 대체하는 것의 어려움을 잘 드러내는 가장 좋은 예는 솔로몬의 노래인 아가서 5장 16절에서 찾을 수 있다. 이 본문에서 무슬림은 히브리어의 ‘machmad’ (완전한 사랑)이 ‘찬양’ 혹은 ‘Ahmad’로 대체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아래의 구절은 New International Version 이다.
Song of Solomon 5:16 “His mouth is sweetness itself; he is altogether lovely. This is my lover, this my friend, O daughters of Jerusalem.”(NIV)

아가서 5장16절 ” 입은 심히 다니 그 전체가 사랑스럽구나, 예루살렘 여자들아 이는 나의 사랑하는 자요 나의 친구이다 ”

무슬림의 주장처럼 형용사절인 (전체가 사랑스럽구나, altogether lovely) 을 명사인 ‘Muhammad’로 대체 한다면 다음과 같다.
“His mouth is sweetness itself; he is Muhammad. This is my lover, this my friend, O daughters of Jerusalem.”
“그의 입은 심히 다니 그는 무하메드이다. 예루살렘 여자들아 이는 나의 사랑하는 자요, 나의 친구이다.”

그러나 이러한 표현은 전체적으로 일맥상통하는 성경의 본문에 대하여 어려운 질문을 직면하게 된다.

  1. 여기에서 예루살렘의 딸들은 누구인가? 무하메드가 많은 부인들 중의 하나로 예루살렘의 여인에게 청혼한 적이 있는가?
  2. 만약 무하메드가 맞다면 여기서의 여인은 그의 몇번째 부인을 지칭하는가? 무하메드가 흑인 여인과 결혼했다면 그는 아내를 레바논에서 대려왔는가?
  3. 무하메드가 자신이 왕이라고 주장했었나?

그리고 이 예언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위의 본문이 핵심은 히브리어 ‘machmad’ 의 영어 번역이다. Strong 색인사전에서 ‘marchmad’ 를 소망(desire), 고대하는 일(desirable thing), 기뻐하는 일(pleasant thing)로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machmad’ 가 무하메드를 가리키는가? 지혜로운 사람들은 한 구절에 의문이 있을 때 다른 성경의 구절을 통해 그 의문점의 문제를 해결한다. machmad 는 구약성경의 12회 사용되었다. 무슬림이 아랍어의 무하메드란 이름을 히브리어의 machmad 에서 찾기 위해 노력하기 시작한 이후 그들이 아직도 찾고 있음은 아주 중요한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아래에 machmad 가 구약성경에서 12번 사용된 구절 중 3개 구절을 인용하며, 무슬림의 주장이 논리에 대하여 여러분이 판단하도록 남겨둔다.

  1. 열왕기상 20장 6절 – 내일 이맘때에 내가 내 신복을 네게 보내리니 저희가 네 집과 네 신복의 집을 수탐하여 무릇 네 눈이 기뻐하는 것을 그 손으로 잡아 가져가리라 한지라.
  2. 예레미야 애가 1장11절 – 그 모든 백성이 생명을 소성 시키려고 보물로 식물들을 바꾸었더니 지금도 탄식하며 양식을 구하나이다 나는 비천하오니 여호와여 나를 권고하옵소서.
  3. 에스겔 24장21절 – 너는 이스라엘 족속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내 성소는 너희 세력의 영광이요 너희 눈의 기쁨이요. 너희 마음에 아낌이 되거니와 내가 더럽힐 것이며 너희의 버려 둔 자녀를 칼에 엎드러지게 할찌라.

machmad 가 사용된 나머지 9개 구절을 살펴 보면서 무하메드가 machmad 단어와 통용될 수 있는지를 스스로 판하라. 역대하 36장19절, 예레미야 애가 1장10절, 2장4절, 에스겔 24장16절, 24장25절, 호세아 9장6절, 요엘 3장5절.

만약 무슬림의 주장대로 한다면 이것은 히브리어 문법에서 놀림거리가 된다. 왜 형용사절을 명사로 번역해야되는가? Machmad 는 수식하는 명사 ‘Chemdan’ (혹은 Hemdan 은 Horite 의 Anah 의 Dishon 의 큰 아들이었다.) 만약 machmad 가 명사로 기록되었다면 저자는 이 단어를 Chemdan 으로 기록했어야 했다.

몇 가지 다른 문제점
무슬림의 주장은 신약 성경 요한복음의 “보혜사”에 대한 예언에 대한 주장과 같다. 무슬림은 ‘보혜사’가 무하메드를 지칭한다고 주장한다. 요한복음 14장, 16장에 나타나는 이 에언은 하나님의 영에 대한 예언이다. 우리는 이 부분에서도 무슬림이 성경의 한 구절만을 가지고 주장하는 그들의 독자적인 주장을 느낄 수 있다. 그들은 특별히 한 구절의 발음상의 유사성을 가지고 주장한다(paracletos : periclytos 임). 그리고 의미를 지닌 한 단어의 발음(desire, 소망 : praise, 찬양)을 가지고 주장한다.

이러한 성경 해석학이 올바르다면, 보혜사(paracletos)라는 단어 는 ‘Perry Clinton’이란 이름으로 대신할 수 있으며, 그 의미는 ‘소망하는 한 가지’로 그 의미를 해석할 수 있다. 일고의 가치도 없지 않는가? 만약 한가지가 가능하다면 한 가지뿐만 아니라 모든 것에 가능하다는 논리이다.

반대로, 힌두교 역시 코란의 수라 30장1절의 ‘al-rum'(로마인) 은 힌두교의 거룩한 신인 Rama 로 대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 말이 되지 않는 것은 지금까지의 모든 시도에 무하메드 라는 이름은 실제 무하메드의 이름이 아니다. 무슬림 전통에 따르면, 무하메드가 젊었을 때 그는 Amin 이라고 불렸으며, 아랍어의 대중적인 이름으로 그 의미는 ‘신실, 신뢰할 만함’ 이라는 뜻이다. Amin 는 그의 본명이다. 그리고 그의 어머니의 이름 역시 Amina 로 이 단어의 명사형이 바로 Amin 이다.

결론
우리는 무슬림이 무하메드를 신뢰할 만한 예언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이것이 없이는 무하메드는 그의 선지자임을 증명할 어떤 외부의 자료도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세계 12억의 무슬림들은 한 보통 인간의 고백에 자신의 신앙의 근본을 두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무슬림은 비방하거나 공격하기 위함이 아니라 그들의 주장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것에 잇다. 우리는 기독교와 유대교의 성경의 비난과 옹호를 함께 지녀야 된다. 그러나 우리는 두 가지를 다 가질 수 없다.

만약 무슬림이 단호하게 성경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무슬림은 소망이 없다고 자신들이 믿는 성경으로부터 자신들의 근거를 찾고, 그것에 의존하는 주장을 버려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성경을 부정하는 다른 그룹들과 함께 묶어 무슬림을 비방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무슬림이 성경은 완벽하지 못하며, 저급하다고 이미 비 논리적인 주장을 한 성경책으로부터 무하메드의 선지자임을 증명하는 것은 비논리적이다.
만약 당신이 성경을 믿으며, 예언을 찾기 원한다면, 성경을 읽고 연구하라. 솔직하게, 그리고 그들이 온 생애를 바쳐 기쁨으로 성경의 권위적이며 완벽한 가르침을 받아들이듯이 당신 자신을 진정한 그리스도인 같이 헌신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