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에 흑인을 향한 인종차별이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불행하게도 일부 교회들과 그리스도인들은 다른 사람들의 반흑인 혹은 반가난한 사람을 허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성경은 가난한 사람, 외부인, 외국인, 방어할 수 없는 자들을 사랑하라고 말한다. 이러한 것 모든 것 위에 예수 그리스도는 아프리카에서 난민 어린이셨다.(마태복음 1-2장)
성경적인 기독교와 반흑인 인종차별은 동등하게 함께 할 수 없다. 우리는 반드시 선지자였던 모세가 아프리카 여인과 결혼했던 것을 기억해야한다. 그리고 하나님은 모세가 자신의 누이였던 모리암을 차별하는 것에 화를 내셨었다. 사실 하나님은 7일동안 미리암에게 문등병의 재양을 내리렸었다(레위기 12장). 성경의 하나님은 인종차별을 싫어하신다.
그러나 아직 어떻게 영국의 흑인들이 실제적으로는 인종차별을 조장하는 종교인 이슬람을 그리 쉽게 받아들였는지는 알 수 없다.
무슬림의 코란에 대한 질문
코란은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심판 날에 오직 얼굴이 하얀 사람만 구원 받고, 얼굴이 검은 사람은 저주를 받을 것이다. (종말) 날에 (믿는 자들의) 얼굴이 하얗게 되고, (불신자들의) 얼굴은 검어질 것이다. 후에 얼굴이 검어진 누군가에게 (말할 것이다). 믿은 후에 다시 불신자가 되었느냐? 그렇다. 불신자가 된 너희 쓰레기에게 자 이런 고통을 맛 보아라! 얼굴이 하얗게 된 자들은 알라의 은택으로 (낙원)에 있어서, 그 곳에서 영원히 남아 있을 것이다.”(Sura 3:106-107)
어떻게 흰색피부가 선함으로 동일시 되고 검은 피부가 악마로 동일시 될 수 있는가?라고 흑인 무슬림들에게 물어 보고 있다.(Yusef Ali 관주 432)
무슬림의 역사에 대한 질문
아프리카인으로 나는 아프리카 사람들에 대한 무슬림의 역사적인 연구의 부족으로 혼란스러웠었다. 북아프리카, 사하라사막 전체, 모로코, 리비아, 알제리아, 이집트, 수단 그리고 에디오피아 등은 이슬람이 들어와 지역 교회들을 파괴하기 전까지는 기독교 지역이었었다. 어떻게 이러한 사실을 무슬림 문서를 통해서 우리가 들을 수 없는가?
이와 관련해, 아프리카는 알제리아의 어거스틴, 이집트의 클레맨트, 아타낙시우스 튜니지아의 터튤리안 등의 놀라운 사상가들을 배출했으며, 에디오피아는 사도행전 8장에 유럽으로부터 독립된 자생의 교회를 설립했었다. 사실 영국, 카나다, 미국, 스페인 등 어떤 유럽의 나라들이 교회를 세우기 전에 먼저 아프리카는 자생 교회를 건립했었다. 왜 우리는 이러한 아프리카의 역사에 대하여 무슬림으로부터 들을 수 없는가? 왜 우리는 오늘날 이러한 역사적인 사건의 조각들을 계속해서 볼수 없는가?
아마도 우리는 다시 코란으로 돌아가 그 이유를 찾아야 할 것이다.
“너희가 이방인을 어디서 만나든지 싸워서 죽이라. 체포하고 포위하고 전쟁의 모든 전략을 다해 기다렸다가 싸워 죽이라.”(Sura 9:5) 자신의 고유한 신앙을 따르는 사람들을 대적하여 싸우라는 이슬람의 명령이 맞다면 다음의 코란 구절은 더욱 분명하게 설명해 준다.
“신앙인들은 불신자들(그리스도인, 유대인)을 신앙인들에 우선하여 친구로 택하지 않니하도다. 그렇게 하는자 있다면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조금도 없나니 항상 경계하여 그들로부터 너희 자신을 보호하는 길 밖엔 없노라. 하나님은 너희로 하여금 그분을 기억케 항 주시니 최후의 목적은 하나님에게로 가니라.”(수라3:28)
수단의 역사는 가장 중요한 예이다. 1275년 이집트의 이슬람 Mamuiks 무슬림이 점령하기 전까지 지금의 수단 지역은 세개의 준기독교 나라들이 있었다.
- 수도이였던 Qustul의 북부의 NOBATIA
- Dongola 지역의 구 수도였던 MAKURIA
- Soba 지역의 수도였던 ALODIA 혹은 ALWA
이 세 기독교 나라들은 300년부터 1500년까지 자신들의 고유 언어와 이집트, 에디오피아 그리고 다른 중동의 국가들과 요역을 했었다. 그리고 다른 아프리카 지역에 기독교 선교사들을 파송했었다.(from K. Milhalowski,Faras, vol.2, Poland, 1965 – 당시 시대에 대한 광범위한 고고학적 역사적인 자료임)
아랍의 ibn Selim al-Assuani 은 Soba를 목격하고 아주 깊은 인상을 받아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깨끗한 건물, 넓직한 집들, 교회들, 땅들이 Makuria 보다 훨씬 비옥했다. 그리고 풍성한 고기와 좋은 말들….”
그러나 이러한 모든 것들이 유럽인들에 의해서가 아니라 1275년 무슬림이 점령하면서 무슬림에 의하여 모두 파괴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일들이 아프리카의 모든 곳에서 발생했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는 무슬림에게 책임을 묻는 소리를 들어본 적이 없다. 왜? 아랍의 무슬림의 인종차별 역시 유럽인들의 인종차별과 같이 추악한 것이다. 그러나 왜 아랍 무슬림의 인종차별은 지속되는가?
1990년대 수단의 북동부는 무슬림의 지하드로 어려움을 겪었다. 수천명의 그리스도인들과 비무슬림이 살해당했다. 많은 사람들이 십자가에 목밖혔거나 손이나 발을 잘리는 고통을 당했다. 이러한 일들이 우연하게 발생했던 것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 코란에서 우리는 이들이 행했던 일들에 구체적인 증거를 찾을 수 있다.
“실로 하나님과 선지자에 대항하여 지상에 부패가 도래하도록하려는 그들은 사형이나 십자가에 못박히거나 그들의 손발이 서로 다르게 잘리우거나 또는 추방을 당하리라. 이는 현제에서의 치욕이며 내세에서는 무거운 징벌이 그들에게 있을 것이라.”(Sura 5:33)
지금도 이 구절이 존재하는 한 무슬림 나라들은 그것은 이슬람 Khartoum 정부의 우연한 실수였다고 말할 수 없다. 그런데도 왜 무슬림은 침묵하는가? 아직도 남부 아프리카의 인종차별정책에 대하여 많은 논란이 언제나 일어나고 있는데 무슬림은 왜 침묵하고 있는가? 왜 무슬림은 이중 잣대를 가지고 있는가?
무슬림 노예에 대한 질문
무슬림은 노예는 그리스도인들의 아이디어라고 말한다. 대영제국이 영국인 그리스도인인 David Livingstone 과 William Wilberforce 에 의해 노예제도를 철패하는 동안 아랍의 무슬림은(Sura 4:3 “오른 손으로 소유한 노예들”) 아프리카인들을 노예로 삼았었다. 당신은 9세기의 동부 아프리카의 Zanzibar 혹은 Pembe 섬에 대하여 들어본 적이 있는가? 왜 무슬림 나라들은 노예해방 운동이 일어나지 않았는가라고 질문해 보지 않았나?
유럽이 수백년동안 노예매매를 할 동안 아프리카의 노예매매는 이미 수천년 전부터 자리를 잡고 있었다.
아프리카 노예매매를 만들어 내고 활성화 시킨 것이 서양이라는 무슬림의 주장은 역사적으로 옳지 않은 것이다. 그리스와 로마 공동체는 노예나라들이었다. 물론 대부분의 노예들은 카프카스인(현재 터키 북부의 조지아,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젠 지역)들이엇다. 사실 노예라는 단어는 슬라브인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Robert Hughes는 1992년 2월3일 Time지에 게재된 그의 글 “The Fraying of America”에서 노예(slave)라는 단어의 뜻을 명료하게 설명했다.
“아프리카 노예매매는 백인들이 아프리카 대륙으로 들어가지 수세기 전에 거의 무자비한 야만적인 행위를 가하는 것이 제도화된 노예매매는 아랍이 시작했으며 흑인 아프리카인의 협력으로 더욱 발전했다. 그리고 북아메리카에서의 노예매매는 패쇄디었다. 무하메드는 노예제도를 금지해야 한다고 말하지 않았다. 따라서 아랍의 주요한 사업이 되었다. 그리고 노예매매는 아프리카 부족들의 협력이 없이는 존재할 수 없었다. 노예를 잡기 위한 아프리카 부족간의 전쟁은 잔혹했다.
노예매매는 수세기 동안 지속되었고 노예의 공급은 아프리카인들이 관장했었다. 노예제도의 폐지가 쉽게 이러한 노예매매시장을 없애 버리지는 못했다. 1950년대 지부티에서는 노예매매가 지속되고 있었다. 1960년대까지 노예매매는 마루타니아와 수단에서 번성하고 있었다. 아직도 북부 나이지리아와 르완다 그리고 나이저에서는 아직도 노예가 존재한다는 보고가 있었다.
아프리카의 노예제도는 알라가 아프리카인을 이슬람으로 인도하기 위한 한 방편이었다고 주장하는 일부 무슬림의 노예매매에 대한 논쟁은 19세기 일부 그리스도인들이 아프리카인을 아메리카로 데려온 것은 그들에게 복음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한 것이었다고 주장하는 것과 같다. 성경에 전혀 언급되지 않는 것을 주장하는 것은 하나님의 성품을 홰손하는 것이다.
불행하게도 이슬람은 아직도 이러한 사실을 깨닫지 못했다. 외국인 노예는 아직도 사우디 아라비아와 같은 이슬람의 많은 나라들에서 자행되고 있다.(UN “노예”보고서, 1994)
무슬림의 문화에 대한 질문
무슬림은 서양의 그리스도인들이 아프리카를 조종하기를 원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왜 우리 아프리카인들이 서양의 코라콜라를 좋아해서는 안되는가? 그러나 우리 아프리카인은 이슬람이 장악했던 7세기를 아는 것이 필요하다. 나의 아프리카식 옷에 어떤 문제가 있었던 것인가? 왜 아프리카 무슬림이 사우디 아라비아의 메카를 향해 기도해야 하는가? 누가 누구를 지배하고 있는가? 왜 각 지역의 중심을 향해 기도해서는 않되는가? 나는 하나님은 모든 곳에 계시다고 믿는다. 따라서 기도는 지구의 위에 있는 하늘에 계신 하나님을 향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기억하라! 예수님은 나는 하늘로부터 왔고 너는 아래로 부터왔다고 말씀하셨다.
그리고 왜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과 그분에게 이야기하는 것을 오직 아랍어로만 하도록 하는가? 왜 하나님은 단지 아랍어 밖에 하실 수 없으신가? 그분은 다른 많은 아프리카의 언어들을 이해하실 수 없으신가? 나는 하나님께 감사드린다. 성령님은 지구상의 2,000여개가 넘는 언어를 다 이해하시기 때문이다. 왜햐하면 나는 나의 말로 하나님과 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성령님께는 이것이 문제가 아니다.
결론
이 편지는 사랑으로부터, 진리에 대한 사랑으로 기록했다. 성경은 우리에게 송두리째 빼앗겨진 아프리카인으로 엄청난 유산을 지니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하나님은 우리의 창조주시며 그분은 우리를 신뢰하신다. 그분은 아담과 이브를 아프리카인의 첫번째 부모로 선택하셨다.
하나님은 아프리카를 다른 목적으로도 사용하셨다. 요셉시절(창세기 39-50장) 이집트를 유대인의 피난처로 사용하셨다. 그리고 예수님이 사람으로 태어났을 때 헤롯와의 살해 위혐을 피해 아프리카의 이집트로 피신해 그곳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셨다. 아프리카의 에디오피나아는 이슬람이 시작되기 전 수세기 동안 자신들의 언어로된 성경을 지니고 있었다.
천국에는 아프리카인을 비롯해 수 많은 나라 출신들이 있게 될 것이다.(계시록 21:24). 또한 성경은 모든 나라들은 십자가에서 죽으셨고, 다시 살아나셨던 예수님의 피로 말미암은 자유를 얻게 된다고 말고 있다.
그러나 코란서의 알라와는 다르게 예수님은 어떤 그리스도인도 자신을 위해 살해하거나 생포해 노예로 소유하라고 명령하지 않으셨다. 모든 사람에게 그분, 예수 그리스도를 선택하던지 거절하던지 선택을 주셨다. 성경 전체에서 우리는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예수님의 이름을 높이게 하기 위해 모든 사람을 구원하셨다. 이 구원에는 예레미야 38-40장의 에디오피아이도 포함되며 사도행전 8장의 에디오피아인 그리고 오늘날의 당신과 나도 포함된다.
나는 다시 나에게 질문한다. 당신 또한 당신 자신에게 질문하길 바란다. 이슬람과 기독교 중 어느 종교가 아프리카 사람을 실제적으로 돕는가? 당신은 지혜롭게 선택해야 한다. 왜냐하면 당신의 선택에 당신의 생명이 달렸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