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금식을 합니까?
당신은 금식의 필요성을 느낍니까?
하나님의 명령이 당신에게 중요하다면 금식의 필요성에 대하여 질문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음식과 물 그리고 해가되는 것들을 멀리하는 남자들과 여자들은 하나님의 진실된 방법 안에서 금식하지 않는다.
현재 이 세상은 금식에 대하여 거의 문지한 상태이다.

 

 


수라 2:185a
사람을 위한 복음으로 그리고 옳고 그름의 기준으로 라마단월에 코란이 계시되었나니 그달에 임하는 너히 모두는 단식을 하라.
그러나 병중이거나 여행 중일 경우는 다른 날로 대체하면 되니라.

수라 2:185b
하나님은 너희로 하여금 고충을 원치 않으시니 그 일정을 채우고 너희로 하여금 편의를 원하시느니라
그러므로 너희에게 복음을 주신 하나님께 경배하며 감사하라.

코란과 하디스에서의 금식
라마단의 금식은 코란에서는 분명하게 즐기라는 것이다. 지구상의 모든 사람의 1/5 는 낮 동안에는 음식을 거부한다. 이 라마단월은 코란을 계시하신 것을 기억하며, 기도하며 코란을 읽는 것이다. 라마단의 금식은 아픈 사람과 여행 중인 자에게는 융통성을 인정하는 아주 특별한 종교 행위이다. 하나님의 목적은 계시이다. “하나님은 너희로 하여금 고충을 원치 않으시니, 그 일정을 채우고 너희로 하여금 편의를 원하시느니라” (수라 2:185b).

이슬람은 라마단월 금식을 포함해 다섯 개의 기둥으로 세워졌다(An-Nawawi’s Forty Hadith). 금식은 파라다이스(An-Nawawi:22) 에 들어가는 요구조건 중의 하나이다. 그러면 무하메드와 그를 따르던 자들에게도 이 금식이 얼마나 중요했을까라는 의문이 있지않는가?

같은 시대, 금식은 이슬람에게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누구도 자신들이 신이 다른 신들보다 더 좋다고 자부하지 말아야 한다. 무하메드 시대에도 비 무슬림들이 선지자를 따르는 자들과 같이 금식을 했다. 심지어는 정령숭배자 혹은 이방인들 조차 금식했다. 그러나 물론 이것들을 하나님을 향한 금식은 아니었었다.

오늘날의 금식
우리는 반드시 지구상의 그리스도인과 무슬림이 자신들의 금식에 대한 명령을 이행하지 않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실제로 무슬림권에서는 라마단월은 일년 중 그 어떤 달보다 음식 소비가 많다. 즉 라마단월은 자주 사회적인 분노와 싸움의 긴장이 함께하는 아주 어려운 달로 알려져 있다.

비록 사순절 기간동안 소수의 사람들이 금식하지만 금식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비밀스러운 행동으로 바뀌어진 기독교권도 더 낫지는 않다. 만약 우리가 하나님이 선택하신 금식을 구한다면 우리는 서로의 얼굴을 실패한 모습으로 나타내서는 안된다. 무슬림과 그리스도인 세계에서 가장 남용하는 것은 온 지구를 덮어버린 물질주의의 구정물에서 나온 것들이다.

그러나 무슬림과 그리스도인이 금식하지 않는다면 우리 주변에서 금식하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인가? 우리는 반드시 금식하신 예수님과 아담으로부터 아브라함 그리고 그의 자손들에 이르기까지 모든 선지자들이 공통적으로 가르쳤던 금식을 본받아야 한다.

Hijra 이전의 1000년
하나님은 자신의 선지자들을 통해 자신의 백성들이 회개하고 돌아올 것을 외쳤다. 이러한 외침은 기독교와 이슬람의 출발 이전에 살았으며 예언했던 아브라함의 자녀인 이사야 선지자가 그러했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이 선택하신 금식을 잊었을 대 그는 다름과 같이 선언했다.

:4 보라 너희가 금식하면서 논쟁하며 다투며 악한 주먹으로 치는도다 너희가 오늘 금식하는 것은 너희의 목소리를 상달하게 하려는 것이 아니니라
:5 이것이 어찌 내가 기뻐하는 금식이 되겠으며 이것이 어찌 사람이 자기의 마음을 괴롭게 하는 날이 되겠느냐 그의 머리를 갈대 같이 숙이고 굵은 베와 재를 펴는 것을 어찌 금식이라 하겠으며 여호와께 열납될 날이라 하겠느냐
:6 내가 기뻐하는 금식은 흉악의 결박을 풀어 주며 멍에의 줄을 끌러 주며 압제 당하는 자를 자유하게 하며 모든 멍에를 꺾는 것이 아니겠느냐
:7 또 주린 자에게 네 양식을 나누어 주며 유리하는 빈민을 집에 들이며 헐벗은 자를 보면 입히며 또 네 골육을 피하여 스스로 숨지 아니하는 것이 아니겠느냐
:8 그리하면 네 빛이 새벽 같이 비칠 것이며 네 치유가 급속할 것이며 네 공의가 네 앞에 행하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뒤에 호위하리니”(이사야 58장 4-8절)

Hijra 이전 600년 전에 마리아의 아들이었던 예수님은 아래와 같인 선언하셨다.
:16  금식할 때에 너희는 외식하는 자들과 같이 슬픈 기색을 보이지 말라 그들은 금식하는 것을 사람에게 보이려고 얼굴을 흉하게 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17 너는 금식할 때에 머리에 기름을 바르고 얼굴을 씻으라
:18 이는 금식하는 자로 사람에게 보이지 않고 오직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보이게 하려 함이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마태복음 6장 16-18절)

선지자의 경고
만약 선지자가 말한다면 우리가 선지자의 사역 이후 수백년을 생존한다 해도 우리는 반드시 경청해야 한다. 따라서 예수님의 가르침 역시 우리는 존중해야 한다. 그분은 자신이 떠난 후 그를 따르는 자들이 금식할 것이라고 말씀하셨고, 그분이 말씀하신 대로 그를 따르는 제자들은 금식했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거부했겠지만 예수님을 따르던 자들과 예수님의 제자들은 일주일에 이틀씩 알려지지 않은 금식을 했었다. 그리고 믿는 자들이 함께 금식하는 것과 함께 특별한 때에 특별하게 금식하는 것도 있었다. 물론 일년 내내 진행되는 금식은 아니었다. 즉 긴급한 필요와 목적이 있었다. 금식기간 동안 저축된 음식물 경비는 믿는 사람들과 믿지 않는 자들 중 굶주린 사람들에게 무상으로 제공되었다. 이것은 자신들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의 한 부분이었으나, 천국을 위한 선행은 아니었다. 그들은 자신의 배를 채우는 인생이 아닌 하나님의 영으로 살아가려는 소망을 지니고 있었다.

이들의 금식에는 동정심이 있었다. 종교적인 위선자들이 하는 것과는 달리 개인적으로 혹은 공개적으로 누구도 강제하지 않았다. 만약 공동체가 금식을 강제한다면 사랑이 없이 하나님께 복종하는 기쁨을 빼앗아 가는 것이다.

만약 우리가 선지자를 따르는 사람들이라면 이러한 전통들은 반드시 현대에도 실천되어야 한다. 우리의 금식은 오직 하나님께만 향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즉 우리의 욕망을 제어하며, 욕망을 악화시켜서도 안된다. 그리고 금식은 죄의 마지막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굶주리거나 음식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제공되어야 한다. 우리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위한 하나님께 드려지는 간청과 기도가 되어야 한다. 금식은 우리의 영혼이 깨끗하게 되어 우리의 성품이 하나님의 선지자와 같아져야 한다. 우리의 삶이 금식으로 변화되어야 하며, 대부분은 금식을 통해 단지 하나님에 대한 사실과 교리를 아는 것이 아닌 하나님을 더 많이 경험하게 된다.

당신은 개인적으로 혹은 공식적으로 금식을 하고 있는가? 만약 개인적으로 하지 않는다며 미안하게도 당신은 이미 당신의 상을 받은 것이다. 그러나 만약 아무도 모르게 금식한다면 당신의 상급은 하나님과 함께 하늘에 있게 될 것이다.

만약 당신의 죄와 욕망을 억제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혹은 매일 금식한다면 당신의 성품이 하나님과 같이 깨끗해지길 위해서 기도해야 한다. 물론 어떤 사람들은 누구도 하나님과 같이 될 수 없다고 이야기 할 수 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홀로 계시는 분이시기 때문에. 물론 그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자신의 성품 속에서 사람을 창조하셨다. 우리는 하나님을 이해하지 못하는 동물과는 다르다. 하나님이 인간을 자신의 성품 안에서 창조하신 것은 우리가 그분과 교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그분과 같이 새롭게 되지 않는 종교는 과연 무엇인가? 그 종교는 아무것도 아니며, 어떤 기준이 있다면 그것은 사람이 만들어 놓은 기준일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이 자신을 알 수 있는 길을 만드셨다.

금식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깊게 만드는 것이다. 이것이 예수님이 가르치신 것이며, 자신이 스스로 실천하셨던 것이다. 특별히 일생동안 실천하셨던 비밀스런 금식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알아가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배우게 한다.

따라서 선지자는 이렇게 주장했다.
“이것은 내가 선택했던 금식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