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속에 남겨진 복음의 일꾼들

Lai-Kheng Pousson

선교에 대한 역사는 지구상의 어떤 역사보다 위대한 역사이다. 그러나 사실과 숫자, 미래의 원리와 형태보다 선교는 평범한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의 친구, 죄인의 친구로써 하나님의 뜻을 따라, 메시아와 그의 사명을 열렬한 사랑으로 살아갔던 삶의 결과였다.

따라서 하나님의 친구로, 죄인의 친구로 살아갔던 몇몇의 선배들을 찾아보려 한다. 그들의 삶은 오늘날 우리 모두에게 교훈이 되며, 다음 세대에게도 유용한 유산이 된다. 또한 그들의 믿음을 지탱했던, 대범한 종의 지도자가 되는 꿈을 갖게 했던 그 열정을 찾아보려 한다.

아브라함 

하나님의 친구, 하나님의 축복을 받았고 그의 부족을 통해 모든 사람에게 축복을 전했던 유대 지도자. 그리고 예수님께서 탄생하시고, 죽으시고, 부활 하심으로 그 약속을 완성 하셨다. 그 후 기독교의 믿음은 어떤 인종, 종교, 언어, 문화의 개인과 공동체 속에 침투, 변화 시키는 놀라운 힘을 보여 주었다. 20세기 중반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이 모든 대륙, 실제적으로는 모든 나라로부터 한 곳에 모였었다. 오늘날 20억, 세계인구의 1/3이 메시아 되신 예수 그리스도께 충성을 고백했다.

오늘날 예수님의 이름을 높인다. 하늘로부터 죄인들이 살고 있는 이 땅에 오셨던 메시아, 종의 왕을 송축한다. 고난으로 유명한 한 사람, 우리는 그의 고통을 측량할 수 없다. 그는 우리의 죄를 꾀뚤어 보셨으며, 우리의 부정한 것을 부수어 버리셨다. 따라서 우리에게 평화로 다가온 심판은 그에게 돌아갔고, 그의 상함을 통해 우리는 나음을 입었다. 예수! 하나님의 친구, 죄인의 친구, 구속자! 이것이 세계선교의 핵심이다.

바울 

자신을 죄인의 괴수로 자칭했던 바울, 하나님의 속죄의 선교가 유대인에게 먼저 제공되던 동안 그는 속죄가 이방인에게도 적용된다는 것을 이해했다. 따라서 누구든지 유대인이 될 필요 없이 예수를 따를 권리가 있다. 바울이 복음을 이방인들을 위한 것으로 여겼듯이 오늘날 우리 역시 복음이 10/40창의 미전도종족을 위한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바울로부터 배우는 것은 사람들이 지니고 있는 모든 것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그들의 독특한 개성을 수용하며 판이하게 다른 그들의 문화를 존중하며, 이 모든 것들이 하나님께서 자신을 나타내기 위해서 주신 선물과 위대함임을 선포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바울은 자신이 유대인인 것 또한 잊지 않았다. “내가 이방인인 너희에게 말하노라 내가 이방인의 사도인 만큼 내 직분을 영광스럽게 여기노니, 이는 곧 내 골육을 아무쪼록 시기케 하여 저희 중에서 얼마를 구원하려 함이라. 저희를 버리는 것이 세상의 화목이 되거든 그 받아들이는 것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사는 것이 아니면 무엇이리요.”(로마서 11장 13-15절)

Medieval Period

바울이 1세기에 유대인과 이방인 사이에 다리를 놓았다면, Medieval Period는 그리스도인과 무슬림 사이에 다리를 놓으려 했었다. 그의 생애동안 제도상의 교회는 무슬림, 유대인 심지어는 그리스도인까지 대적했던  십자군운동을 펼치고 있었다. 그는 무력을 사용하지 않고 무슬림에게 접근해 갔던 우승자였다. 5세기의 십자군운동 동안 그는 전쟁터를 가로질러 다녔으며, 후에는 사로 잡혀 매를 맞았으나 이집트의 이슬람 군주에게 복음을 제시했다. 설명이 필요 없이 이집트의 군주는 이 젊은이의 신앙고백에 깊게 감동을 받았으며 상아로 만든 나팔을 선사하면서 그를 높였다. Assisi의 Francis는 하나님의 친구, 죄인의 친구, 하나님의 사랑, 무슬림을 사랑하는 사람이었다.

Raymond Lull

Francis 운동에 감동을 받은 Raymond Lull, Franciscan의 사제로 폭력을 사용하기 보다는 사랑, 기도, 눈물과 순교로 무슬림에게 다가 갔다. 그는 자신이 전파하는 대로 살았으며, 그의 마지막 여행이었던 북 아프리카 여행에서 그는 돌에 맞았으며, 그가 순교한 지역에서 1980년대 알제리아의 베르베르종족(북 아프리카 원주민) 사이에서 놀라운 복음의 역사가 나타났었다. 순교자의 피가 교회의 씨앗이 되었다.”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요한복음 12장 24절). 자신의 생명을 친구들을 위해 희생한 이것보다 더 위대한 사랑은 없다. Raymond Lull은 하나님의 친구, 죄인의 친구, 하나님의 사랑, 무슬림을 사랑하는 자였다.

Count Zinzendorf

눈에 띄는 하나님의 친구이며, 죄인의 친구였다. 어렸을 때 그는 그리스도와 기도에 헌신 되었었다. 십대가 되었을 때 그와 다섯명의 친구들의 신앙고백은 단순한 것으로 “우리 누구도 자신을 위해서 살지 않는다.”였다. 그는 그의 학교를 위한 기도모임을 조직했고, 주님을 갈망하는 사람들은 복음의 잃어버린 영혼을 찾아 헤맸다.

이것은 모라비안운동(Moravian movement,)의 시작이었고 역사상 가장 오랫동안인 100년동안 지속된 기도운동이었다. 그들은 잃어버린 영혼을 향한 동정과 그리스도의 열정으로 잘 조화시켰다. 그들의 첫번째 선교사인 그릇을 구웠던 Dober, 목수였던 Nitchman은 서 인도의 노예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해 노예가 되는 것을 자청했다. 그들을 실은 배가 1732년 9월 8일 항구를 떠나면서 외쳤던 구호 – “희생된 어린양이 그 고난의 보상을 받기를!” – 가 그들의 표어가 되었다.1930년경 Moravian은 3,000명의 선교사를 파송 했으며, 이것은 12명의 성도 당 1명의 선교사가 파송된 것이었다. 같은 열정과 우선권이 복음을 듣지 못하고 있는 미전도종족을 향해 우리 마음 속에 일어나길 소망한다.

William Carey

교육을 받지 못했으며, 성공하지 못했던 구두 수선공으로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그를 “현대 선교의 아버지”라 부르고 있다. 그가 미전도종족 을 향해 선교의 비전을 갖고 있을 때 그는 “젊은이여! 하나님께서 이교도들을 개종 시키실 때 당신과 나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으셨다.”

칼빈주의의 오용은 이교도의 개종은 그 누구의 책임도 아니라 하나님의 일이라는 생각을 낳았다. 그러나 William 은 “이교도를 개종을 위한 그리스도인의 의무가 무엇인지 확인하라!.”고 주장했다(1792). 그러나 교회 지도자들은 연필과 종이로 중요한 신학적인 장애물과 변명으로 선교를 반박했었다.

그러나 그는 Baptist Missionary Society(침례교 선교회)를 도왔고 바다를 건너 인도로 향했다. 문화를 초월해 자신의 일생의 40년간을 하나님을 위해 사용했다. 그는 7개 언어로 성경을 번역했으며, 29개 언어로 성경의 일부분을 번역했고, 채계적인 선교, 교회개척, 교육 등을 추구했다. 또한 불평등을 대항하여 노예제도, 어린이를 희생제물로 드리는 관습, 과부를 불사르는 풍습들을 개선해 나갔다. 이것은 선교에 영어를 사용하는 나라들을 끌어 들이는 시발이 되었다. 그는 하나님의 친구, 죄인의 친구, 하나님의 대사, 억압받는 자를 위한 변호자였다.

Hudson Taylor
Carey의 모본은 비서방의 미전도종족을 향한 새로운 선교운동을 출발시켰다. 그러나 1860년대 대부분의 선교는 자신들의 연안지역에 국한되었다. 그러나 20대의 한 젊은이는 오지를 향한 열정을 불태우고 있었다. 그는 자신의 선교지로 중국을 선택했었다.
다른 나라를 지배하며 착취하려는 서방의 욕심으로 중국은 나라로부터 많은 박해와 수치를 당했다. 그러나 Hudson Taylor은 긍휼의 종으로 생명과 빛을 거대한 중국 땅에 심었다. 그는 자신이 사랑하는 중국인과 자신을 동일시 했으며, 중국어를 배웠고, 의상, 머리 스타일등 중국의 문화를 받아들였다. 이러한 Taylor의 놀라운 동일화에 서양의 의상이 아니기 때문에 정결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겠는가? 그의 행동은 현대 선교에서 우리가 사역하려는 사람들에게 우리 자신을 강요해서는 안된다는 중요한 원리를 들었다.

영국에 되돌아 온 한 주일 아침 그는 힘든 하루를 이렇게 기록했다. “수천만명이 진리를 깨닫지 못하고 죽어가는 동안 자신들의 환경에 안주해 즐기고 있는 수천의 그리스도인의 안일한 시각을 도저히 참을 수 없었다. 나는 영적인 고뇌와 함께 해변을 거닐었고, 하나님께서 나의 믿음이 없음을 지적하셨고, 나는 하나님의 복음을 위해서 내 자신을 하나님께 헌신했다.”

그는 1869년 China Inland Mission을 설립했고 지금까지 수천의 남,여를 중국으로 파송하고 있다. 이것은 첫번째 초교파적인 선교단체로서 현재는 약40여개 단체에 달한다. 오늘날에도 복음을 들어보지 못한 사람들은 William Carey, Hudson Taylor와 같이 수천의 반대하는 목소리와 다른  선택을 거절하는 보다 고집이 센 하나님의 친구, 죄인의 친구를 필요로 하고 있다.

C.T. Studd

Hudson Taylor는 수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끼쳤다. 특별히 젊은이를 세계를 변화 시키는 자들로 만들었다. 1885년 C.T.Studd와 6명의 켐브리지 젊은이들은 자신들의 지위와 성공을 포기하고 Taylor가 세운 China Inland Mission을 통해 중국으로 갔다. 이러한 결정은 세상을 놀라게 했으며, 이에 자극을 받아 시작된 학생 자원봉사운동은 19세기말 미국 교회의 한 풍토로 자리잡게 되었다.

D.L. Moody

1886년 D.L. Moody는 메사추세트주 Mt. Hermon 학교 운동장에서 한 달동안 학생집회를 인도했었다. 마지막 날 참석자 250명 중 100명이 “나는 자원함으로 선교가가 되길 열망하며, 이것을 하나님께서 허락하시기를 소망한다.”는 “프린드톤 서약”에 참여했다. 그리고 1888년 학생 자원봉사 운동은 지도자 John Mott에 의해서 정식으로 시작되었으며, 그들의 표어는 “우리의 세대에 땅 끝까지 복음을 전하자!”였다. 그 후 50년 이 운동은 10만명의 학생을 선교에 동참시켰으며 2만명을 선교사로 파송했다. 그리고 다른 8만명은 본국에 남아 기도와 선교를 위한 재정을 지원했다. 이들의 복음에 대한 순종은 어두움 가운데 있는 사람들을 빛 가운데로 인도했다.

Cameron Townsend

1917년 Cameron Toensend가 스페인어 성경을 과테말라에서 판매하고 있을 때 Cakchiguel어를 구사하는 인도인 그에게 “만약 하나님이 능력있는 분이라면, 왜 당신은 우리의 언어를 말하지 못하는가?”라고 물었다. 그리고 그는 인디언의 질문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스페인어로 그들에게 복음을 전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았다. 그러나 다른 사람은 현지의 언어를 배우는 것보다는 현지인들에게 스페인어를 가르칠 것을 제안했다.  그러나 Townsend는 Cakchihuel를 배웠고 1931년 Cakechiguel어 신약성경이 번역되었다. 그리고 그의 비전은 다른 종족에게까지 확대되었다. 그리고 그는 현재가지 수백여 언어로 성경을 번역한 Wycliffe Bible Translator(성경번역선교회)의 전신인 ‘여름 언어학교’를 세웠다. Townwsend는 언어적인 장애에 촛점을 맞추어 미전도종족을 인식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Donald McGavran

그가 인도선교사로 일하고 있을 때 사람들은 어떤 어려움도 없이 그리스도인이 되길 원했다. 복음은 친족과 친구를 통해 효과적으로 빠르게 퍼져갔다. 하나님의 다리로서 McGavran은 복음이 물 속에 떨어진 잉크방울처럼 모든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러한 새로은 관점에서 McGavran은 그의 선교단체 총무직을 사임하고 17년동안 인도에서 교회개척과 제자훈련에 헌신했다. 하나님의 친구, 죄인의 친구. 하나님의 깊으신 사랑에 동기가 되어 인도인들을 사랑했다. 그리고 그의 사역과 훈련의 열매들은 모든 사람을 제자로 만들라는 예수님의 대 사명을 위한 그의 원칙이 지혜로왔음을 입증하고 있다.

1960년대 세계 복음주의 지도자들은 복음이 세계 곳곳에 전파되었기 때문에 선교를 중지해야 된다고 외쳐댔다. 그러나 1974년 세계 복음화 로잔대회에서 Dr. Ralph Winter는 복음이 자동으로 다른 문화 속으로 들어갈 수 없으며, 현존하는 모든 그리스도인의 아주 활발한 복음 전파 노력도 교회가 없는 수십억 넘는 비 그리스도인의 삶에 아무런 영향을 끼칠 수 없다고 역설했다.

그는 또한 최고의 우선권은 타문화선교로써 모든 미전도종족 안에 교회를 세워야 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모든 사람에게 교회를!”이란 표어가 나타나게 되었다. 그리고 McGavran은 “선교의 중지”가 선교의 부활”로 바뀌었다.

우리는 미전도종족의 실체와 그들의 필요에 대하여 20세기 교회를 일깨우고 삶은 변화 시키는 하나님의 사랑에 조화시킨 William Cameron Townsend, Donald McGavran, 그리고 Ralph Winter에 대하여 하나님께 감사를 드린다.

1974년의 모임 후 로잔운동은 미전도종족에 대한 실체를 분명하게 조명해 갔다. 그리고 1989년 선교의 전략과 전 세계 수천의 교회와 사역자들을 2000년 말까지 모든 사람에게 복음과 교회를 개척하자는 목표를 향해 동원하는 일에 연합으로 일하는 AD 2000 & Beyond Movement 을 만들어 냈다.

그리고 1996년 AD 2000운동은 Joshua Project 2000 (미전도종족 입양운동)을 만들었고 세계의 미전도종족의 목록을 만들어 졌다. 그리고 2000년 말까지 모든 미전도종족이 입양되었다. 특별히 이 놀라운 성취에는 Thomas Wang과 Luis Bush와 그리고 다른 많은 사역자, 교회와 전세계 그리스도인의 노력이 담겨져 있다.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마태복음 24장 14절). 지구 상의 주요한 종족에게 복음을 전한 2000년 후 우리 세대에 예수님의 명령의 완성하는 것은 그들에게 찾아 가는 것 뿐이다.

전 세계의 교회들이 필연적으로 새로운 성령의 능력을 사모하는 이 시대에 하나님의 친구요, 죄인의 친구였던 신앙과 선교의 선배들을 통해 선교의 원리를 배울 수 있다. 우리에게는 정말로 그리스도를 향한 새로운 열정과 미전도종족을 향한 끓는 마음이 필요하다. 그러면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능력이 죄인들을 천국으로 인도하는 하늘로 향하는 길이 열릴 것이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요한복음 1장 14절)

세계선교는 임마누엘로 세상에 오신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의 선포이다.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며, 21세기 우리는 복음전파, 능력전도, 기도전도의 열매들을 보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분명하게 우리 중에 함께 계신다.

복음은 하나님이 약속하셨던 치유와 화해, 모든 사람에게 함께 하시는 평화의 능력이다. 1세기에 유대인과 사마리안인 사이의 많은 장애물들을 무너뜨렸던 그 능력만이 오늘날 전 세계의 모든 사람들의 상처와 염려를 치료할 수 있다. 우리는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에게 예수님의 회개, 용서, 평화의 말씀과 모든 사람을 향하신 하나님의 계획을 선포해야 한다.

우리가 아브라함으로부터 예수 그리스도 그리고 이름도 없이 얼굴을 드러내지 않고 세상을 바꾸었던 수 많은 복음의 증인들에 둘려 쌓여 있듯이 우리도 개인의 삶과, 개인의 포부를 내려 놓고 예수님의 대 사명에 동참하자!

예수님처럼 단순하게 살자!

“사랑”.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고, 하나님의 친구로, 죄인의 친구가 되어 세상의 모든 사람에게 생명을, 빛을, 진리를 전하자!

(from : ad2000.org)